카테고리 없음

락토페린 효능 총정리

오늘은 락토페린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락토페린 같은 경우 체지방 감소와 피부 건강 개선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평소에 안챙겼던 이러한 것들을 챙겨야 건강한 삶을 지속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락토페린 효능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락토페린이란
락토페린(lactoferrin, LF) 또는 락토트랜스페린(lactotransferrin, LTF) 은 트랜스페린 패밀리에 속하는 단백질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합니다. 락토페린 은 구상의 당단백질로 분자량 은 대략 80kDa입니다.

젖, 눈물, 타액, 코 분비물 등의 다양한 분비액에 광범위하게 존재하며 호중구의 특이과립에도 들어 있습니다. 일부 샘꽈리세포에 의해서도 분비됩니다. 락토페린을 얻는 방법으로는 젖에서 정제를 거치거나 재조합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람의 초유(분만 후 얼마 되지 않은 시기의 모유)에서 농도가 가장 높으며(7g/L), 그 뒤를 사람의 모유(성숙유, 1g/L)와 우유(150mg/L)가 따릅니다. 락토페린 은 면역계의 일부로서 항미생물 활성을 가지며 주로 점액에서 선천면역계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 합니다. 특히 신생아들 에게서 살균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합니다.

락토페린이 상호작용하는 물질로는 DNA, RNA, 헤파린, 다당류 이 있으며 이러한 리간드들과 복합체를 이뤄 생물학적 기능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락토페린 보충을 통해 호흡기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이 무작위 대조 시험들의 메타 분석을 통해 알려져 있습니다.

락토페린 효능
락토페린 효능


락토페린 효능 10가지
1. 락토페린 효능 - 체중감소를 통한 다이어트 효과
락토페린 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체지방을 줄여주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으며 식약처로부터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원료로 인정받았습니다. 체지방 감소 능력이 세포에서는 처음으로 발견되었고 또한 지방 합성을 억제하고 체내에 축적된 체지방 방출을 자극하여 다이어트에 도운이 된다고 밝혀졌습니다.

우리 몸의 지방 은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피하지방이 많아지게 되면 살이 찌는 것처럼 보이고, 내장지방이 많아지면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지만 고혈압, 당뇨, 심혈관 질환 등의 합병증의 위험성을 올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 실험에서 과체중 성인 20세~60세를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는데요. 약 8주간의 실험에서 하루에 300mg 락토페린을 섭취를 하게 하였는데요. 그 결과 대상자들 은 평균 14.6㎠의 내장 지방과 1.5kg의 체중 감량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허리둘레 4.4cm, 엉덩이 둘레 또한 2.6cm가 감소된 것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2. 락토페린 효능 - 항균 작용 효과
체내에 세균이 번식하기 위해서는 철분이 필요한데 이러한 철분을 세균이 공급받기 전에 락토페린이 차단시켜 세균의 번식을 막아주며 사멸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초유속의 면역글로불린 항체와 성장인자들이 항 바이러스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파일로리균이나 치주병균을 억제하고 항산화를 도와 암이나 당뇨같은 성인 만성질환을 방지하고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고됩니다.

락토페린 효능
락토페린 효능


3. 락토페린 효능 - 피부 건강
비타민 E와 아연과 더불어 락토페린을 하루에 두 번 섭취했을 때 피지 개선 효과가 나타났고, 여드름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서 여드름 병변이 크게 감소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유익균을 증식해서 여드름 및 트러블, 잡티, 기미, 넑은 모공을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며 그뿐 아니라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억제하는 기능과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기능도 있어 피부건강에 좋습니다.


4. 락토페린 효능 - 빈혈 개선
일상에서 가끔 일어나는 어지럼증이나 빈혈 증상 은 우리 몸에 철이 부족하여 생기는 현상인데 락토페린 안에는 철과 결합하는데 유리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빈혈 방지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락토페린 은 빈혈 방지에 효과적인 성분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락토페린 효능
락토페린 효능


5. 락토페린 효능 - 노화 방지
활성 산소는 체내에 섭취한 산소가 활성화 되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본래 체내의 암세포나 세균을 공격하고 죽이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과도하게 발생함으로써 체내의 지질을 산화시키거나 정상적인 세포를 손상시킴으로써 노화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락토페린 은 활성산소의 과잉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에 노화 방지 등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체내에 섭취한 산소가 활성화 되는 것을 활성 산소라 말하는데 우리 몸속에서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세균들을 공격하고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과하게 발생함으로써 정상적인 세포까지 공격을 함으로써 노화를 촉진시킬 수도 있습니다. 락토페린 은 이 과하게 발생할 수 있는 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6. 락토페린 효능 - 면역력 개선
락토페린 유산균이 장속에 존재하는 lgA라는 항체 분비를 촉진시켜 세포를 촉진시캬 신체의 면역 조절에 도움을 주어 여러가지 감염과 질병방지 개선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세포 면역을 담당하는 T세포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이 중 도움 T세포, 세포독성 T세포의 활동을 향상시켜줍니다. 또한 위에 치명적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을 제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균 은 위에서 주로 발견되어 만성 소화불량, 위궤양, 위염 등을 유발합니다. 기존 치료법과 함께 락토페린을 활용하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이 더 쉽게 사멸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각종 면역세포와의 병합으로 면역력의 증가와 마크로파지(macrophage 대식세포)의 활성을 높이고, 각종 단백질과의 합성으로 면역 분비 기관의 강화를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락토페린 효능
락토페린 효능


7. 락토페린 효능 - 눈 건강
사람의 눈물에는 많은 양의 락토페린이 포함되어 있다고 보고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들 겪고 있는 안구건조증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셰그렌 증후군으로 중증 안구건조증후군을 4명에게 락토페린 보충제를 2~6개월간 섭취시킨 결과, 안구에 촉촉한 눈물의 양이 증가하고 눈의 건조함이 감소했다고 하는 결과가 나와 있어 락토페린 안구건조증에 대한 효과가 밝혀지고 있어 기대가 됩니다.


8. 락토페린 효능 - 스트레스 완화 효과
락토페린 은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생쥐 아기에게 락토페린을 투여하고 엄마 생쥐에서 떼어낸 결과 스트레스가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점에서도 락토페린 은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일 가능성이 높다는걸 시사합니다.

락토페린 효능
락토페린 효능


9. 락토페린 효능 - 내장 지방 감소
락토페린 은 내장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내장 지방이란, 장관 주위에 존재하는 지방을 말하는데 22세부터 60세의 성인 남녀 26명을 대상으로 1일 300mg의 락토페린을 8주간 섭취시키는 임상시험을 실시한 결과 내장지방 양이 줄었다고 보고됐습니다.

락토페린 은 위와 소장에서 분해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내장 지방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위에서 분해되지 않고 소장까지 닿는 지용성 락토페린을 섭취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10. 락토페린 효능 - 장 건강 개선
락토페린 은 우리 몸 안에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의 활동도 활성화시켜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장 건강 개선과 소화기관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비피더스로 유명한 비피더스 균과 락토페린을 더불어 섭취하는 연구에서 락토페린을 섭취하지 않은 실험군과 비교해 1주일 동안 배변을 보는 일의 증가와 변 속 비피더스 균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락토페린 효능


락토페린 복용법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용도로는 하루에 200~400mg의 권장 섭취량을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비타민E, 아연과 더불어 락토페린 200mg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단 아래 2회에 걸쳐 200mg을 하루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기 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잠을 잘 때 위장 활동이 활발하지 않아 락토페린의 흡수에 유리하고, 복통을 느끼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시중에서 섭취하는 락토페린 은 우유에서 추출한 성분들이기 때문에 우유 및 유제품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락토페린 부작용
락토페린의 추출물 은 대체적으로 안전하지만 과량 섭취 시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 피로감, 변비, 식욕감퇴, 피부발진, 오한 등이 보고됐습니다.

이상으로 락토페린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락토페린 효능을 통해 건강하게 노후를 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해봅시다!

 

이 블로그 인기글

장 건강 개선과 다이어트에 좋은 여주 효능 총정리

면역력 강화와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보스웰리아 효능 총정리

관절염과 노화방지 등에 좋은 글루타치온 효능 총정리